요즘 뉴스를 들여다보면 홍콩 H지수와 ELS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건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홍콩H지수란?
홍콩H지수(Hang Seng Index)는 홍콩증시의 주가지수로 홍콩증시에 상장된 대기업의 주가 움직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주로 홍콩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의 주가를 기반으로 계산되며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활동하는 회사를 포함합니다.
H지수는 홍콩 경제의 건강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간주되며 국제적으로 투자자들이 홍콩 주식시장 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H지수의 움직임은 홍콩과 중국 본토, 그리고 국제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홍콩H지수가 중요한 이유
홍콩H지수(Hang Seng Index)가 중요한 이유는 홍콩 증시의 주가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 지수의 움직임은 홍콩 경제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간주됩니다. 특히 홍콩은 국제금융의 중심지로서의 역할과 중국 본토와의 금융 및 경제적 연결성이 크기 때문에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H지수는 홍콩시장에 상장된 다양한 산업분야 대표주를 포함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홍콩증시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전략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제적으로 투자자들은 H지수의 움직임을 참고하여 지역 경제 및 금융 동향을 파악하고 투자 결정을 내립니다.
홍콩은 중국 본토와의 강한 경제적 유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H지수의 움직임은 중국과의 경제관계나 영향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특히 중국 본토의 경제 동향이 홍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홍콩은 국제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H지수는 국제 투자자들이 홍콩 시장에 대한 관심을 끌고 있는데, 이는 국제적인 경제 및 금융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입니다.이러한 이유로 홍콩H지수는 지역경제 및 국제금융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LS란 무엇인가?금융 분야에서 ‘ELS’는 자본연계증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시장의 성과와 결합된 금융상품으로 이자나 배당 또는 기타 금융수익과 주가의 움직임을 조합한 투자도구입니다.홍콩 H지수 ELS 시한폭탄?최근 중국 증시가 하락했으며 홍콩 H지수를 기초 자산다며 주가 연계 증권(ELS)상품에 돈을 넣은 투자가의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고 있습니다.내년 상반기(1~6월)중 만기가 도래하는 은행권 ELS뿐 8조 원을 넘어 현재의 주가 흐름이 지속되면 수조 원의 손실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투자가들이 잠을 못 자고 있습니다.국내 5대 시중 은행(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농협)에 따르면 그들이 판매한 홍콩 H지수 ELS가운데 내년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금액은 약 8조 41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H지수가 2021년 2월치(12,000대)보다 절반이 된 현재의 주가 수준(24일 6,041.15)가 내년에도 유지되면 3조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내년 하반기(7~12월)에 만기가 되는 은행권 ELS규모가 3조 9219억원인 데다 증권 회사의 ELS판매 잔액도 약 3조 5000억원에 달하는 손실 규모는 이보다 더 클 수도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