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화상, 손난로와 전기장판에 의한 저온 화상의 원인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보건복지부 지정 5개 영상전문병원 중 3개 영상전문병원을 운영하는 베스찬병원 블로그입니다.요즘 같은 가을과 겨울 사이, 즉 환절기에는 낮에는 따뜻하고 밤에는 쌀쌀해지는 큰 일교차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온도의 급격한 하락과 예기치 못한 기상 변화로 인해 몸과 마음이 민감하게 반응할 때입니다.

환절기

이렇게 추위가 느껴지고 날씨가 불안정한 환절기에는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한 기구를 많이 사용합니다.그 중에서도 핫팩, 전기장판 등 온열도구를 많이 사용합니다.

저온 화상 – 핫팩

온열도구는 추위 속에서 따뜻함을 전해주고 이로 인한 감기도 예방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 온열 기구들이 저온 화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까?화상은 많은 사람들이 뜨거운 물, 스팀, 불 등 고온의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온뿐만 아니라 손난로, 전기장판처럼 크지 않은 열에도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베스티안 병원에도 손난로, 전기장판 등 온열기구로 저온화상을 입은 환자들이 많이 내원하고 있습니다. T^T 이렇게 저온 화상은 추위에 약해지는 계절일 때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온 화상이란?

일반적으로 화상을 유발하는 온도보다는 40~50도 정도의 온도에 비교적 장시간 노출되어 발생하는 화상입니다.

저온 화상 – 전기장판

사람이 매우 뜨겁다고 느끼는 온도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회피 반응이 없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노출됨에 따라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피부조직에 열이 축적되어 축적된 열이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못해 피부세포 손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저온 화상의 증상

저온 화상은 일반적인 고온에 의한 화상에 비해 초기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기에는 화상 부위가 붉은 반점 모양의 병변이 나타나다가 점차 고리 모양이나 나선형 홍반으로 진행되고 나중에는 화상 부위가 붉게 달아오르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손상이나 반복적인 자극에는 화상 부위에 색소 침착이 진행되어 원래 피부로 회복되기 어려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온 화상은 면적이 좁아 보일 수 있지만 깊은 화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온 화상 응급 처치이렇게 저온화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초기에 의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먼저 화상 부위를 15℃~25℃에서 10분~20분 정도 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로 씻기 어려운 경우 찬물에 적신 깨끗한 천이나 수건을 화상 부위에 대고 열을 식힙니다.저온 화상 응급 처치이때 얼음을 넣거나 아이스팩을 사용하면 더 큰 피부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저온 화상 응급 처치 2두 번째는 보건복지부 지정 화상전문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저온화상 증상은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방치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며 응급처치 후 즉시 화상전문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안전하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영상전문병원 베스티안병원저온 화상 예방법저온화상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손난로는 최고온도가 70℃까지 올라가고 평균온도가 40℃~70℃인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기 때문에 장시간 피부에 노출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난로와 피부 사이에 얇은 천이나 수건을 놓아 간접적으로 열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저온 화상 – 핫팩2. 전기장판의 전기장판은 체온에 가까운 37℃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머 설정으로 장시간 사용을 피하고 매트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패드를 깔고 사용해야 합니다.저온 화상 – 전기장판3. 온열스토브 온열스토브와의 거리는 1m 이상의 거리를 두고 온도설정을 조절하여 피부에 적합한 온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저온 화상 – 스토브4. 전자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전자기기 또한 장시간 사용하면 열이 발생하여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노트북은 무릎 위에 두지 말고 휴대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저온이미지 – 노트북오늘은 저온화상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저온 화상은 자신의 의지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영유아나 노약자 및 환자 등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온 화상은 고온 화상보다 화상 면적은 좁지만 깊이가 깊은 경우가 많아 피부이식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온열기구 사용 시 항상 경각심을 갖고 각별히 주의하여 안전하게 추위를 이겨내시기 바랍니다.이상 베스띠앙 블로그였습니다.감사합니다。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베스찬 병원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1로 191베스찬 병원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1로 191베스찬 병원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1로 191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베스티안서울병원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382 베스띠앙서울병원베스티안서울병원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382 베스띠앙서울병원베스티안서울병원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382 베스띠앙서울병원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베스찬부산병원 부산광역시 북구 화명대로1배수창빌딩#저온 화상 #저온 화상 응급처치 #난로 화상 #전기장판 화상 #저온 화상 예방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