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단계 수준 자동차의 장단점 원리 정리

자율주행단계 자율주행단계

자율주행 단계는 보통 자율주행차 원리로 사용됩니다.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J3016 표준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이 얼마나 자율주행 단계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따라 수준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율주행 단계는 보통 자율주행차 원리로 사용됩니다.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J3016 표준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이 얼마나 자율주행 단계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따라 수준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레벨은 0부터 시작하며, 자율주행차 레벨 중 가장 높은 것은 레벨 5입니다. 자율주행 레벨0 단계는 자율화가 전혀 없는 성태를 의미하는 반면 자율주행 레벨5는 사람이 전혀 개입하지 않아도 되는 완변학 자율주행 단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레벨은 0부터 시작하며, 자율주행차 레벨 중 가장 높은 것은 레벨 5입니다. 자율주행 레벨0 단계는 자율화가 전혀 없는 성태를 의미하는 반면 자율주행 레벨5는 사람이 전혀 개입하지 않아도 되는 완변학 자율주행 단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레벨1 자율주행차 레벨1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대부분이 자율주행 레벨 1단계에 속해 있습니다. 사람이 운전을 스스로 해야 하고 일부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는 단계입니다.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레벨 1 단계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대부분이 자율주행 레벨 1단계에 속해 있습니다. 사람이 운전을 스스로 해야 하고 일부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는 단계입니다.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레벨 1 단계에 속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레벨2 자율주행차 레벨2

부분 자동화 단계를 의미합니다. 핸들링과 가속, 감속 같은 부분은 자동차가 직접 할 수 있지만 100% 된다기보다 어느 정도는 사람이 참여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차선중립, 국내 자동차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능이 보통 레벨2에 속해 있습니다. 부분 자동화 단계를 의미합니다. 핸들링과 가속, 감속 같은 부분은 자동차가 직접 할 수 있지만 100% 된다기보다 어느 정도는 사람이 참여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차선중립, 국내 자동차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능이 보통 레벨2에 속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레벨3 자율주행차 레벨3

앞으로 사람과 기계의 역할이 점점 미묘해집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자동차 제어를 대부분 담당할 수 있지만 소수의 작업에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갑자기 차량을 제공해야 할 때까지 시스템이 모든 것을 수행할 것이라고 신뢰하면서 안주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차 레벨 1에서 2 사이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사람과 기계의 역할이 점점 미묘해집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자동차 제어를 대부분 담당할 수 있지만 소수의 작업에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갑자기 차량을 제공해야 할 때까지 시스템이 모든 것을 수행할 것이라고 신뢰하면서 안주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차 레벨 1에서 2 사이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율주행차 레벨4 자율주행차 레벨4

고도 자동화라고 불리는 단계입니다. 차량이 거의 모든 주행 단계를 제어하고 담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이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는 운영설계영역(ODD)이 있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운전자가 개입을 해야 할 때, ODD 간 전환을 할 때 주의를 기울이고 인계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많이 일어납니다. 고도 자동화라고 불리는 단계입니다. 차량이 거의 모든 주행 단계를 제어하고 담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이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는 운영설계영역(ODD)이 있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운전자가 개입을 해야 할 때, ODD 간 전환을 할 때 주의를 기울이고 인계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많이 일어납니다.

자율주행차 레벨5 자율주행차 레벨5

앞서 설명한 것처럼 완벽한 자율주행 단계를 의미하며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전혀 개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긴급한 상황에 철학적, 윤리적 선택의 문제가 계속 제시되고 있고, 기술성이 확보되더라도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완벽한 자율주행 단계를 의미하며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전혀 개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긴급한 상황에 철학적, 윤리적 선택의 문제가 계속 제시되고 있고, 기술성이 확보되더라도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원리 자율주행자동차원리

자율주행 원리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계속 학습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횡단보도를 예로 들면 녹색, 적색을 계속 학습시키고 적색은 멈추고 녹색은 계속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게 됩니다. 횡단보도, 색깔, 사람 등, 즉 자율주행자동차의 원리는 도로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진 데이터와 빅데이터를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학습시키고 분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원리는 인공지능 모델(ML, DL) 개발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원리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계속 학습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횡단보도를 예로 들면 녹색, 적색을 계속 학습시키고 적색은 멈추고 녹색은 계속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게 됩니다. 횡단보도, 색깔, 사람 등, 즉 자율주행자동차의 원리는 도로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진 데이터와 빅데이터를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학습시키고 분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원리는 인공지능 모델(ML, DL) 개발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장점 자율주행차의 장점

자율주행차의 장점은 역시 편리함에 있습니다. 또한 실용화되면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고, 보통의 교통체증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차 보급으로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택시, 개인 자동차가 많이 생기면 개인적인 시간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장점은 역시 편리함에 있습니다. 또한 실용화되면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고, 보통의 교통체증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차 보급으로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택시, 개인 자동차가 많이 생기면 개인적인 시간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단점 자율주행차의 단점

자율주행차의 단점은 앞서 설명한 철학적, 윤리적인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핸들을 어떻게 돌려야 하는가? 두 사람 중 한 사람에게 무조건 상처를 줘야 할 때 기계가 판단한다는 철학적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자율주행차의 단점과 한계로 인해 일각에서는 5단계 자율주행이 보급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단점은 앞서 설명한 철학적, 윤리적인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핸들을 어떻게 돌려야 하는가? 두 사람 중 한 사람에게 무조건 상처를 줘야 할 때 기계가 판단한다는 철학적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자율주행차의 단점과 한계로 인해 일각에서는 5단계 자율주행이 보급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의 단계와 수준, 원리와 장점, 단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처럼 자동화 시스템은 미래 산업의 먹거리로 꼽히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가, 인공지능 개발자, 임베디드 개발자, PLC 엔지니어와 같은 직업의 비전과 중요성도 꾸준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의 단계와 수준, 원리와 장점, 단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처럼 자동화 시스템은 미래 산업의 먹거리로 꼽히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가, 인공지능 개발자, 임베디드 개발자, PLC 엔지니어와 같은 직업의 비전과 중요성도 꾸준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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