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치료,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합니다. 전주나비아이한의원 이병관 원장
녹내장은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도 녹내장 치료를 위해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환자, 녹내장 위험인자 보유자에게 나쁜 생활습관은 녹내장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좋은 생활습관은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녹내장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어떤 생활습관으로 관리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관리
1. 정기적 검진을 받는 녹내장은 시력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시신경을 보존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녹내장이 발견된 경우는 정기적 검진을 통해서 시신경 손상 여부를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2. 편안하고 안정된 약간 스트레스는 호르몬 분비로 인해서 혈관이 수축하고 시신경에 대한 혈류량을 저하시키고 안압을 상승시키고 녹내장에 영향을 미칩니다.스트레스를 받고 싶어서 받는 사람은 없겠지만 눈의 건강 때문에 마음을 더 천천히 갖고 여유를 가지고 보세요.3. 항산화 효과가 있는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카페인이나 신 음식, 지나친 염분, 기름진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대신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 오메가 3지방산이 많이 포함된 육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블루베리:항산화 물질을 풍부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토마토:루테인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눈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아마 씨:오메가 3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눈 건강에 좋아요.브로콜리:눈의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포함합니다.오렌지:비타민 C가 풍부하고 눈의 항산화 작용을 지원합니다.4. 정기적인 운동 운동은 녹내장 치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운동은 안구 내의 압력을 감소시키고 안구 신경을 보호하고 줍니다.또 혈류와 움직임을 돕고 갑작스러운 혈액 순환을 돕는 것은 안구 신경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그래서 일주일에 3~4회, 꾸준한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녹내장에는 달리기나 사이클링, 등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효과적인 운동 강도와 횟수는 최대 심박 수의 70%이상.주 3회 이상, 매회 30분 이상하다고 말초, 눈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녹내장에 도움이 됩니다.(*최대 심박 수=220-나의 나이)5. 적정한 휴식 휴식도 녹내장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노트북 컴퓨터 등을 사용하고 있으면 눈이 피곤해서 시력이 저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 경우 20분간 컴퓨터 화면에서 눈을 취하게 하고 20초째의 근육을 늘립니다.또 현대인은 자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무리한 스트레스로 녹내장 등 안구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그래서 일정 시간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는 것이 녹내장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녹내장은 시력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시신경을 보존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녹내장이 발견된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시신경 손상 여부를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2. 편안하고 안정적인 마음가짐 스트레스는 호르몬 분비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어 시신경으로의 혈류량을 저하시키고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싶어서 받는 사람은 없겠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 마음을 조금 천천히 갖고 여유를 가져보세요.3. 항산화 효과가 있는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카페인이나 신 음식, 과도한 염분, 기름진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비타민C나 카로틴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육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블루베리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토마토 : 루테인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아마 씨: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눈 건강에 좋습니다.브로콜리: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악산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오렌지 : 비타민C가 풍부하여 눈의 항산화 작용을 도와줍니다.4. 정기적인 운동 운동은 녹내장 치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안구 내 압력을 감소시키고 안구 신경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혈류나 움직임을 돕고 갑작스러운 혈액순환을 돕는 것은 안구신경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주일에 3~4회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녹내장에는 달리기와 사이클링, 등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운동 강도와 횟수는 최대 심박수의 70% 이상. 주 3회 이상, 매번 30분 이상 하면 말초, 눈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녹내장에 도움이 됩니다. (* 최대 심박수 = 220 – 내 나이)5. 적정한 휴식 휴식도 녹내장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등을 사용하다 보면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20분 동안 컴퓨터 화면으로 눈을 취하게 하고 20초 동안 눈 근육을 늘립니다. 또 현대인은 잠자는 시간이 너무 적어 무리한 스트레스로 녹내장 등 안구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는 것이 녹내장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녹내장 환자가 피해야 할 생활습관녹내장 환자가 피해야 할 생활습관1. 흡연 담배의 니코틴은 심혈 관계에 영향(혈관 수축)을 줍니다.담배는 안압을 상승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고 시신경에 대한 혈류량을 감소시킵니다.그래서 금연은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2. 머리가 심장보다 아래로 가는 자세로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 서기 등 특정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정상인은 머리 쪽으로 피가 집중해도 안압이 오르지 않지만 녹내장 환자는 혈류의 자기 조절 기능 장애에서 안압이 지나치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3. 하루 3잔 이상 짙은 농도의 커피를 다량 섭취하면 커피에 있는 카페인에 의해서 안압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카페인은 커피만 아니라 녹차 등에도 들어 있으므로, 커피 한잔, 녹차 한잔을 마시는 것은 카페인 섭취가 늘어날 것을 의미합니다.그러므로 카페인이 있는 음료수는 하루에 1잔 정도로 제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4. 고강도 무산소 근력 운동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목과 얼굴에 과도한 힘이 걸리 뻗치기 벤치 프레스 등 고강도 무산소 근력 운동 등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반복 가능 횟수가 10회 미만 정도로 무거운 무게, 눕거나 머리를 뒤로 젖힌 자세는 되도록 피해야 한다 다만 녹내장이 중등도 이상의 경우가 아니면 가벼운 근력 운동까지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고 꼿꼿한 자세로 1세트당 20차례 이상 반복할 수 있을 정도는 괜찮습니다)5.관악기 연주 관악기의 연주는 목 정맥의 압력을 높이고 방수 유출을 방해하고 안압이 상승하는 일이 있습니다.그래서 녹내장 환자는 얼굴이 붉어지는 정도로 관악기를 불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정상인의 경우, 연주 중에 잠시 안압이 올라갈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만 녹내장이 있으면 일시적인 안압 상승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관악기 연주뿐 아니라 풍선 불어의 같은 유사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6. 과도한 근거리 작업도 엮고 장기, 바둑, 독서 활동에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 폰을 보는 행동 등은 녹내장 중에서도 특히 폐쇄 뿔 녹내장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신스1991한방 이비인후질환 중점치료 전주나비아이한의원나비아이한의원 전주효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용머리로 57 상상메디컬빌딩 7층전주나비아이한의원 접근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용머리로 57 상상메디컬빌딩 7층 (CGV 전주효자점 옆) (전주나비아이한의원 이병관 원장)네이버예약 : 이병관 원장 [눈질환] : 안구건조증, 녹내장, 포도막염, 황반변성 등 [귀질환]이명, 돌발성 난청, 어지럼증(이석증).메니에르/전정신경염/전정신경기능저하)[피부질환]: 두드러기(만성 두드러기/콜린성/한랭/묘기증), 아토피, 자반증 등 *디스크/허리질환/어깨질환/부인과질환 / 봉독면역약침 m.booking.naver.com네이버예약 : 이병관 원장 [눈질환] : 안구건조증, 녹내장, 포도막염, 황반변성 등 [귀질환]이명, 돌발성 난청, 어지럼증(이석증).메니에르/전정신경염/전정신경기능저하)[피부질환]: 두드러기(만성 두드러기/콜린성/한랭/묘기증), 아토피, 자반증 등 *디스크/허리질환/어깨질환/부인과질환 / 봉독면역약침 m.booking.naver.com네이버예약 : 이병관 원장 [눈질환] : 안구건조증, 녹내장, 포도막염, 황반변성 등 [귀질환]이명, 돌발성 난청, 어지럼증(이석증).메니에르/전정신경염/전정신경기능저하)[피부질환]: 두드러기(만성 두드러기/콜린성/한랭/묘기증), 아토피, 자반증 등 *디스크/허리질환/어깨질환/부인과질환 / 봉독면역약침 m.booking.naver.com네이버예약 : 이병관 원장 [눈질환] : 안구건조증, 녹내장, 포도막염, 황반변성 등 [귀질환]이명, 돌발성 난청, 어지럼증(이석증).메니에르/전정신경염/전정신경기능저하)[피부질환]: 두드러기(만성 두드러기/콜린성/한랭/묘기증), 아토피, 자반증 등 *디스크/허리질환/어깨질환/부인과질환 / 봉독면역약침 m.booking.naver.com